본문 바로가기
dev/windowServer

DM 발송시 고려할 사항 리스트.

by Kelvin™ 2010. 10. 21.
홈페이지 회원에 가입을 하게 되면 누구나 받는게 DM 이다..


이런 DM 들은 매번 작업자의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거나
어느정도의 시스템이 갖춰진 경우 홈페이지 관리자에서 직접 발송을 하게 된다.


이런 DM 을 발송할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따져 보면 너무나 많다.

1. DM 을 계속 누적해서 관리해야하는 부분.
    단발성으로 끝나고 마는 DM 이면 상관 없지만 지속적으로 보내는 메일은 그 어느곳엔가 보관을 하여야 한다.
    메일 발송 서버 또는 홈페이지 서버등에..

2. 링크클릭 확인 정책
    각 메일 내용 링크의 클릭률, 누가 클릭 했는지, 어느 지역에서 클릭했는지.

    더 자세히는 클릭한 사람에게서 뽑아낼수 있는 모든 개인정보들...

3. 수신거부 정책
    어느정도 유연하게 대처해도 될것 같은 문제지만..
    단 몇번의 메일에 소송까지 불사하려는 고객이 있으므로 항상 조심하여야 한다.

4. 친구추천 메일의 경우 관리 정책.
    어떤 DM 은 해당 DM 을 다른 친구에게도 다시 보낼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.
    이 때 몇번의 단계 까지 재발송을 가능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도 중요하다.
    한 번 정도는 개발에 큰 무리가 없지만 여러번 또는 무한정으로 보낼수 있게 하려면
    그에 대한 로그기능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.

5. 클릭률의 확장 개념.
    2번에 붙여서 클릭에 대한 회원 연동 부분도 생각하여 클릭률을 관리하면 좀 더 나은 통계치를 뽑을 수 있을 것입니다.



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..  -_-;;